반응형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지식산업센터란? 

▶ 지식산업센터는 공업용지가 부족한 대도시의 토지이용을 통해 용지난을 해소하고 도시환경 개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건축물로 법으로 정한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상 3층 이상의 집합건축물일 것

2. 공장, 지식산업의 사업장, 정보통신산업의 사업장이 6개 이상 입주할 수 있을 것

3. 건축면적의 300% 이상일 것 (단,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각 법령이 허용하는 최대 비율로 함)

 

서울, 경기의 지식산업센터

 

지식산업센터의 투자 장점? 

▶ 지산센터만의 특징

임대형 부동산으로 월세수입을 통해 현금흐름을 얻을 수도 있고, 오피스텔과 비교했을 때 시세가 훨씬 많이 상승하기 때문에 시세차익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사업체가 들어오기 때문에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등 거주지에 비해 임대 스트레스나 임대인과 임차인간 분쟁이 훨씬 덜합니다. 

 

▶ 세금 혜택 

- 보유 시 종부세 부담이 없고 레버리지 비율을 높게 쓸 수 있습니다. 

- 지식산업센터 분양권 투자 시 계약금 10%만 있어도 가능하며 주로 실사용자에게 혜택이 주어지긴합니다. (취득세 50% 감면 (5년 이내 임대 시 반환), 재산세 37.5% 감면) 

 

 

최근 시황

그렇지 않아도 부동산 규제 때문에 지식산업센터의 투자가 엄청나게 몰렸고 지식산업센터 수도 2014년에 비해 2022년에 3.6배가 늘었습니다. 

 

▶ 가장 큰 규모의 지식산업센터는?

가장 대표적인 지식산업센터는 구로/가산, 서울 디지털산업단지이며 약 1만 1,000개의 기업이 입주해 있고 단지 규모는 60만평, 고용 인원은 15만명 이상입니다. 

 

▶ 그동안 얼마나 올랐을까? 

 성수동 지식산업센터의 경우에는 2016년 분양가가 1,000만원이었지만 현재 3,000만원으로 3배가 올랐다고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구로,가산, 영등포에서 지난해 분양한 지식산업센터의 분양 가격도 평당 2,000만원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지식산업단지 투자시 유의사항 

▶ 과도한 공급에 대한 우려 

 현재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인기로 인해 분양 물량이 대거 풀리면서 공급과잉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공실률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신도시의 경우에는 상가공실률이 30% 초과하는 곳이 다수이고 공실이 된지 1년 이상이 된 곳도 많다고 합니다. 이는 지역별로 양극화가 이루어져 있어 서울은 5% 이내, 수도권 신도시는 10~15% 수준이지만 이 또한 신규로 분양한 지식산업센터로 수요가 몰려서 노후된 건물의 공실이 느는 추세입니다. 

 

▶ 수익률 감소 

 5년 전만해도 지식산업센터 임대를 통해 연간 기대할 수 있는 수익률은 6~7%였는데 현재는 4%정도에 불가합니다. 그동안 오피스텔보다 10% 낮은 분양가로 매리트가 있었지만 지금은 가격이 많이 올랐고 공급도 많아졌기 때문에 임대료 수입이 감소해서 수익률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 원칙적으로는 실수요자만 입주 가능 

 지식산업센터는 본 목적이 밀집된 도심에서 필요한 사업체들에게 임대 혜택을 주어 사업을 활성화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입주가가능한 업종의 사업자로 등록이 되어 있어야 투자가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개인의 입장에서는 투자하기가 어렵습니다. 

 

 

도움되는 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