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핫한 대한전선의 유상청약일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도 가지고 있는 주식이라 현재 유상청약을 할지 고민중인데요.

유상청약/ 정의부터 대한전선 유상청약 일정, 이후 상황에 대한 예측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유상증자란? 
  1.1 주주할당 (신주인수권)
  1.2 제3자 할당
  1.3 일반할당
2. 대한전선 유상증자 
   2.1 유상증자 규모 및 사용처 
   2.2 청약방법
   2.3 청약날짜 
3. 유상증자 후 예상

 

1. 유상증자란? 

 주식회사가 사업을 하기 위해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을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회사이름으로 채권을 발행하거나, 은행에서 돈을 빌리거나, 주식을 발행해서 자본금을 늘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상증자는 주식을 새로 발행하여 주식회사가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입니다.

증자는 주식을 발행할 때 대가를 받는 유상과 무상으로 나누는데 증자라고 하면 대부분 유상증자를 뜻합니다. 

 

 유상증자는 총 3가지가 있습니다. 

 

1.1 주주할당

  주주에게 신주인수권을 주어 이들 가운데서 새로운 주주를 모집하는 것입니다. 

 신주인수권이란 증자를 위하여 신주가 발행되는 경우 우선적으로 인수를 청구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이는 신주가 나오기 전에 팔 수도 있고, 팔지 않고 가지고 있다가 청약을 할 때 기존 주주들이 먼저 신주를 인수할 수 있게 하는 권리입니다. 

 

1.2 제3자할당

 회사의 임원이나 종업원, 거래 업체 등 연고관계가 있는 자에게 신주인수권을 주어 신주를 인수시키는 방법입니다. 

 

1.3 일반배정

  주주나 제3자할당이 아닌 일반사람들에게 공개적으로 모집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대기업일수록 공개적으로 주식투자자를 모집하는 일반배정을 할당하고, 코스닥 기업의 경우 전략적인 투자자영입 차원에서 제3자할당이 많은 편입니다. 중소기업은 기존 주주에게 배정하는 방법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대한전선은 어떤 방법일까요? 


2. 대한전선 유상증자

 

  2.1 유상증자 규모 및 사용처 

 

 

 대한전선 대표는 지난 1월 12일 공시를 통해 총 5000억원을 유상증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신주 발행가액은 1,295원이며 발행되는 주식 총수는 3억 8800만주입니다. 

 

 지분의 40%를 가지고 있는 최대주주인 호반산업이 유상증자에 참여하고, 호반 산업은 배정된 주식을 전량 청약할 예정입니다. 

 

 5000억원 중 2000억원은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국내외 신규 생산 기지 설립자금으로 사용, 1000억원은 글로벌 매출처 확대 등의 운영자금, 2000억원은 차입금 상환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2000억원 상환시 대한전선 부채비율은 4분기 연결기준 257%에서 85%로, 차입금 의존도는 46%에서 25%로 낮아지게 됩니다. 

 

2.2 청약방법

 대한전선은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 공모방식으로 먼저 구주주를 대상으로 청약을 받습니다. 

 구주주에게 먼저 보유주식 1주당 신주 0.46주를 우선적으로 배정하고 배정 이후에는 일반사람을 대상으로 청약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구주주에 대한 기준, 권리락은 1월 27일 입니다. 이 날짜 이전에 주식을 팔았다면 신주인수권이 없습니다. 

 

2.3 청약일정

 * 3월 1일~3월 7일 : 예약 청약

 * 3월 8일~3월 10일 오후2시까지 : 구주주 청약일
 * 3월 14일~3월 15일 : 일반 공모청약
 * 3월 30일 : 신주상장 예정일 

 


3. 대한전선 유상증자 이후 예상 

 

2월 28일자 기준으로 대한전선은 최초로 캐나다 초고압 프로젝트를 수주했다는 소식을 발표했습니다. 

기존에 미국 시장에서 다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쌓은 성과와 신뢰가 이번 수주의 바탕이 되었으며 앞으로 캐나다로 시장을 확장할 수 있다는 포부를 보였습니다. 

 

 

대한전선, 캐나다 초고압 프로젝트 수주 - 일렉트릭파워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대한전선(대표이사 나형균)은 2월 28일 캐나다 남동부 온타리오주에서 초고압 전력망 턴키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밝혔다.이 프로젝트는 도심 지하를 관통하는 터널

www.epj.co.kr

 

이에 따라 한동안 지지부진하던 주가가 7.02% 올라 1,600원으로 마감을 했습니다. 

저는 대한전선의 주주로서 고민을 했지만 결국 청약을 하는걸로 결정을 했습니다.

청약 수량이 많지 않고 이미 고점에서 산터라 평균단가도 낮출겸 조금 더 투자를 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