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신용산 청개구리입니다

 

요즘 전세대란에 월세 시장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저도 지금 월세를 알아보고 있는 중인데요. 

월세 입주시 '입주청소를 누가 부담하는가'에 대한 부분이 의견이 갈리고 있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입주청소란?

네이버에서 캡쳐한 이미지 입니다.

 입주청소는 새아파트나 새오피스텔의 경우 시공 후에 여러 건설자재나 일부 쓰레기, 먼지를 입주자가 청소하기에는 힘들어 전문업체에 맡기는 경우를 말합니다. 물론 혼자할 수도 있겠지만 빌트인 가전청소부터 마루, 상판, 타일 코팅, 외창청소까지 맡길 수 있기 때문에 다릅니다. 

 이사청소의 경우에는 전세입자가 집을 험하게 쓰고 갔다던가 혹은 그렇지 않더라도 이사를 하게 되면 집이 더러워질 수 있고 깨끗하게 사용했다고 하더라도 곳곳의 먼지와 찌든때까지는 청소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문업체에 맡기곤 합니다. 

 

현재 평균 시세는 평당 1~2만원정도 하고 추가적인 서비스의 경우에는 비용을 내야 합니다. 

 

입주청소 누가 부담하나? 

입주청소는 콕 집어서 누가 부담해야하는지 법으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필요하다면 계약서 작성 전에 합의한 후 특약으로 넣어서 진행이 되곤 합니다. 

정해져있지 않다고 하지만 통상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새아파트, 새오피스텔의 경우에는 임대인이 부담합니다. 

아무래도 새건물이기 때문에 청소는 필수여서 통상적으로 집주인이 부담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 기존 아파트, 오피스텔의 경우에는 그때그때 다릅니다. 

이건 정말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 세를 빨리 내줘야 하는 상황에서는 임대인이 집을 깨끗이 청소해서 임대를 내놓는 경우가 있고, 어떤 집주인은 본인이 다 입주청소를 맡겨서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나갈 때 임차인에게 비용을 청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전임차인이 정말 개판으로 집을 사용한 경우에는 집 상태를 확인했을 때 전임차인이 입주청소를 하고 나가는걸로 계약시 특약을 걸 수도 있습니다. 

▶ 또한 크게 이상이 없는 경우라면 세입자가 들어갈 때 직접 입주청소를 해야합니다. 

 

경우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결론은 '아쉬운 사람이 입주청소한다' 입니다. 

 

 

 

그래도 모르는 것보다 알고 미리 확인을 하는게 좋겠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